인도 남아시아 - 오지선

안녕하세요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 인도학과 오지선 입니다.

 

글로벌-K의 첫 리포터로서 그 역사적 첫걸음을 함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앞으로 6개월 동안 인도에서 여러분들의 눈과 귀, 그리고 발이 되어드릴 사람입니다치우침 없는 시선으로, 열린 마음으로, 두려움이 없는 발걸음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을 보다 생생히 여러분들께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Title 여섯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6-04-18 15:12 Read 1,113

본문


인도에서 Metro 이용하기!

 

 

안녕하세요 인도 뉴델리지역 Global-K 통신원 인도학과 오지선입니다.

오늘은 인도의 Metro에 대한 소개와 이용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인도에도 신식 Metro가 있다는 것 자체에 놀라시는 분도 있겠죠?

저 역시 인도의 메트로를 처음 봤을 때, 너무 신식이라 깜짝 놀라기도 했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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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housing.com/blog/wp-content/uploads/2013/11/Metro-RailII-project-Blue-Line.jpg)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한국의 지하철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스크린도어가 많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것 정도 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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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im.rediff.com/money/2013/aug/19metro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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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theage.com.au/ffximage/2008/03/28/svNEWDELHI_wideweb__470x352,0.jpg)

 

 

내부도 깔끔하죠? 델리는 길거리가 지저분한 편이라 막연히 지하철 내부도 지저분할 것이라 예상했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깔끔해서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지하철만큼은 세계의 여타 시설들과 비교해봐도 다를 바 없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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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0/0f/Delhi_metro_rail_network.svg/3488px-Delhi_metro_rail_network.svg.png)

 

 

 

노선 역시 한국처럼 꽤 많은 수의 노선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지하철이 서울에서 경기도까지 이어지듯이 델리의 메트로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노선의 끝 쪽으로 따라가다 보면 구르가온, 노이다 등을 포함하는 NCR 지역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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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volunteertheworld.org/wp-content/uploads/2015/06/india-delhi-metro-02.jpg)

 

 

 

한국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여성전용칸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열차의 맨 앞부분 2차량 정도가 여성전용칸으로 배정되어 있는데요,

여성 여행자들에겐 일반 칸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공간이라 메트로 이용 시 이곳에 타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만,

지하철에 이렇게 여성전용칸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아직 인도에서 여권이 많이 낮음을 반증하는 것이라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여성 전용칸에 남성 탑승 시 역내 상주 중인 군인 및 경찰에게 끌려가는 일이 발생하오니, 남성 여행객들은 이곳에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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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역시 메트로 이용시 카드를 이용하는 데요, 한국의 교통카드와 사용법은 똑같습니다.

환승 역시 가능하구요. 만일 카드 없이 1회성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역무원이 있는 창구로 가 목적지를 말한 후 토큰을 구입해서 탑승하시면 됩니다.

개찰구의 카드 찍는 곳 옆에 바로 토큰 투입구가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처음 카드를 만들 때에는 역무원이 있는 창구가 아닌 개찰구 옆 ‘Customer Care’ 공간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곳에서 카드를 만들고 싶다고 말하면, 기본 50루피가 충전되어 있는 카드를 발급해주는데요, 카드 발급비용은 100루피로 총 150루피를 내시면 됩니다.

 

이후 카드를 충전할 때 역시, ‘Customer Care’로 가셔서 충전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최소충전비용은 200루피부터 시작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도의 Metro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직접 사진으로 찍어 하나하나 세세하게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인도는 역사 내부가 군사지역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사진촬영이 불가하여 부득이하게 자료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바랍니다.

 

인도의 지하철 시설만큼은 정말 잘 되어있으니, 인도 여행시 메트로 이용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번에도 유익하고 흥미 있는 칼럼으로 찾아뵙겠습니다!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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