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최승호

안녕하세요 :)

Global K-Network 5기 리포터로 활동하게 된 중앙아시아학과 최승호입니다.

한 학기 동안 교환학생으로 지내며 카자흐스탄을 중심으로 한 중앙아시아를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머무르며 경제 및 정치 분야에 관한 칼럼을 쓸 계획입니다. 더불어 경제 및 정치 뿐만 아니라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중앙아시아의 다양한 매력들을 알기 쉽고 흥미롭게 전해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Title 첫 번째 칼럼 <빅맥 지수로 보는 카자흐스탄의 경제>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3-28 13:14 Read 1,303

본문

빅맥 지수로 보는 카자흐스탄의 경제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첫 번째 칼럼은 빅맥 지수를 중심으로 물가지수를 비교하며 카자흐스탄의 경제상황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주제만 보면 재미없을 것 같지만 흥미롭게 풀어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알마티에 막 도착해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던 중 한국에서도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햄버거 집을 가게 되었습니다. 빅맥이라는 햄버거를 먹으면서 문득 빅맥의 가격은 그 나라의 물가를 반영해 가격을 측정한다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진부하고 지루한 소재로 경제를 소개하기보다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경제를 소개 한다면 친근하게 다가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빅맥을 소재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빅맥 지수란 ?

빅맥 지수란 햄버거의 버거와 이코노믹의 노믹을 따서 버거노믹이라고도 불려 지기도 하며 영국의 경제 주간지에서 고안되었습니다. 전 세계 120개 국가에 매장이 위치해 있어 같은 물건은 어디서나 값이 같아야 한다는 일물일가(一物一價)의 원칙을 전제로, 각국의 통화가치가 적정 수준인지 살펴보는 데 활용합니다. 모든 부분을 고려하지 못해 약간의 한계는 있지만 빅맥지수를 통해 최저임금 수준, 각 국의 식자재 물가 등 대략적인 통화 가치를 알 수 있습니다.

 

- 한국의 빅맥지수

올해 1월 기준 대한민국의 빅맥지수는 4.11달러로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현재 한국의 최저임금은 7,530원으로 1시간을 일하면 1.8개 정도의 빅맥을 사먹을 수 있습니다. 타 국가들에 비하면 물가에 비해 임금이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시급 10,000원까지 인상한다는 공약이 실현 된다면 생활 수준이 올라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 카자흐스탄의 빅맥지수

올해 1월 기준 카자흐스탄의 빅맥지수는 2.58달러로 세계에 비해 낮은 수준에 속합니다. 현재 카자흐스탄의 최저생계비는 월 28,284텡게로 일일 생계비 943텡게 시간당 117텡게 정도 됩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3000원도 안되는 돈으로 하루를 버텨야 합니다. 즉 하루를 일해야 1개의 빅맥을 사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비하면 GDP수준이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많은 개방 정책을 펼쳐 카자흐스탄이 많은 발전을 이룩했으면 합니다.

 

 

d3496daa70bcea93afd9ac880f114df3_1522210

 <빅맥 메뉴판>

 

 

- 물가지수를 통해 본 카자흐스탄 경제.

 

이곳에 와서 지내는 경우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물가는 카자흐스탄이 조금은 낮긴 하지만 실제로 큰 차이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임금 차이는 크지만 통신, 식료품을 제외한 그 외에 것들에서는 한국과 비슷했습니다. 최저임금도 낮은데 여가 생활을 즐기는 카자흐인들을 보며 많은 궁금증들이 생겨 이것저것 조사해보았을 때 상류층의 대부분은 러시아계통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련 지배시기 러시아인들이 많이 이주함에 따라 러시아 계통 사람들이 자리를 잡을 수 있었고, 반면에 낮은 임금을 받는 사람들은 꼭 필요한 물품 구입을 제외하고 나서는 실로 그 무엇도 자유롭게 만끽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실질적인 급여는 3년 연속 하락하고 있고 근로자들의 70% 이상이 연금 저축을 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자흐스탄이 느리지만 꾸준한 경제 성장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물가 지수에 맞게 히치하이킹 형식으로 공식 택시가 아닌 일반인들의 차를 얻어 타는 것, 많은 시장들과 같은 한국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들 덕분에 카자흐스탄이 성장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d3496daa70bcea93afd9ac880f114df3_1522210


d3496daa70bcea93afd9ac880f114df3_1522210

 

 

아직은 카자흐스탄이라는 나라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카자흐스탄은 타국과의 교류가 확대되고, -카 협력 프로그램이 더 많이 진행 되어 감에 따라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2017년 연간 GDP율과 소비자 물가 지수도 상승하고 있기에 앞으로 카자흐스탄 경제는 더 원활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첫 번째 칼럼 이였습니다. 최대한 쉽게 카자흐스탄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대해 설명해보았는데 많이 부족하고 두서없지만 좋게 봐주세요. 두 번째 칼럼에서 뵙겠습니다. :)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