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김명식

안녕하세요!! Global-K Network 5기 리포터 김명식입니다.

저는 현재 교환학생으로 상트뻬쩨르부르크 국립 대학교에서 수학 중입니다.

Global-K Network 5기 리포터로 러시아에 대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칼럼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현지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의미있는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이메일 보내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답장 보내드리겠습니다~!

audtlr5302@nate.com​
Title 다섯 번째 칼럼 <러시아의 인기 스포츠는?>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4-26 10:26 Read 980

본문

러시아의 인기 스포츠는?

 

러시아 국민들이 가장 열광하는 러시아의 인기 스포츠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제가 이번 칼럼에서 소개할 주제는 바로 러시아의 아이스하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비인기 종목이기 때문에 많이 생소한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지만, 러시아 또는 북미 등의 지역에서는 매우 인기가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무뚝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어떤 나라 사람들보다 열정적이고, 격렬한 운동을 좋아하는 러시아인들이 사랑하는 스포츠 아이스하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이스하키의 유래와 경기방법

 

우선 아이스하키는 두 개의 다른 팀이 빙상 위에서 필드하키를 하는 종목으로서,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지만, 1870년대 말, 몬트리올의 R.F.스미스가 처음으로 아이스하키의 규칙을 정립한 것과, 캐나다에서 발생된 운동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이후 캐나다에서 최초로 실내 아이스하키 경기장이 만들어짐에 따라 본격적으로 유럽, 북아메리카까지 퍼져나가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러시아, 미국, 캐나다, 스웨덴 등이 아이스하키 강국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이 나라들은 프로리그 또한 크게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아이스하키는 한 팀이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경기를 출전하는 선수는 6명입니다. 선수 구성은 포워드(공격 전문) 3, 디펜스(수비 전문) 2, 골키퍼 1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스하키의 경기 전개 속도가 매우 빠르고 몸싸움이 격렬해서 농구처럼 수시로 선수교체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경기는 스틱을 이용해 퍽(공의 일종으로 하키 경기에 쓰임)을 상대편 골문 안으로 넣으면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슛을 할 때를 제외한 상황에서는 퍽을 스케이트로 움직이거나, 공중의 퍽을 손으로 건드려도 반칙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스하키라는 종목 자체가 몸으로 상대에게 부딪치는 행위가 허용되고, 다른 운동경기와 비교했을 때, 위험한 플레이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스틱으로 상대의 다리를 걸거나, 어깨보다 높이 들어 휘두르는 것 등이 반칙으로 적용되며, 퇴장을 당한 선수는 반칙의 정도에 따라 심판의 권한으로 2, 5, 10분의 퇴장이 주어집니다.

 

경기는 총 1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20분씩 3피리어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휴식 시간은 각각 15분씩입니다. 동점인 상황에서 경기가 끝나면 무승부로 종료되기도 하지만 연장전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연장전은 10분 동안 이어지며, 1골이 먼저 들어가면 그 시점에서 경기가 즉시 종료됩니다. 연장전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무승부 상태라면 그대로 종료됩니다.

 

2. 러시아가 사랑하는 북방의 스포츠 아이스하키

 

아이스하키는 북방의 스포츠라고 불리며, 소련시대부터 지금의 러시아까지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스포츠 종목입니다.

러시아의 팀들은 현재 러시아, 동유럽, 아시아에 속해있는 국가들이 형성한 '대륙 간 아이스하키 리그‘(KHL)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유라시아 리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KHL(대륙 간 아이스하키 리그)NHL(북미 아이스하키 리그) 다음으로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 아이스하키 리그이며, 현재 27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정규 시즌은 동부와 서부로 나누어 리그전으로 경기가 진행되고, 각 리그의 상위팀들이 플레이오프를 치루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시장의 규모는 2번째지만, 선수들의 연봉이나, 대우, 훈련환경 면에서 북미 아이스하키 리그에 뒤지지 않는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의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멀리 떨어진 NHL보다 가깝고 시장 규모도 뒤지지 않는 KHL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2aa79dee62ff4c89a3e48c143eaafd70_1524705
상트페테르부르크 아이스하키 팀 ‘CKA’의 경기장면

 

 

 

제가 현재 수학하고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도 ‘CKA‘라는 아이스하키 팀이 있는데, 이 곳 현지의 분위기만 보더라도 얼마나 러시아인들이 아이스하키에 열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길을 지나가다 보면 아이스하키 장비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그 이유가 학교에서 수업으로 아이스하키를 배우기도 하고, 취미로 아이스하키를 배울 수 있는 시설이나 사회인 아이스하키 팀도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이스하키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아이스하키를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예전에는 아이스하키를 배우는 남성들의 비율이 여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으나, 최근에는 아이스하키를 배우는 여성들의 비율도 매우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스하키를 관람하기 위해 경기장을 직접 방문해보면 그 열기를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우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CKA팀은 경기가 매진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CKA팀은 2016-2017시즌 KHL 종합 우승을 차지하고, 2017-2018시즌 서부지역 정규리그에서 1위를 차지한 강한 팀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경기를 관람하러 온다고 합니다. 경기를 직접 관람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지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CKA팀을 응원하는 러시아인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러시아인들은 승부욕이 매우 강한 편이어서, 본인이 응원하는 팀이 지면 다른 팀의 선수, , 그리고 외국인들에게 해코지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아이스하키 경기를 직접 관람하러 가게 된다면, 이 점을 인지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러시아는 현재 세계 하키 순위에서 남녀 모두 4위 안에 속해 있는 명실상부 아이스하키의 강국입니다. 러시아인들은 아이스하키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높으며, 아이스하키를 우리나라의 야구처럼 친숙한 스포츠 종목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무뚝뚝해 보이고, 투박하기만 할 것 같은 러시아인들의 열정적인 모습을 느끼고 싶다면, 러시아인들이 사랑하는 스포츠 아이스하키를 통해 접근해 보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