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김명식

안녕하세요!! Global-K Network 5기 리포터 김명식입니다.

저는 현재 교환학생으로 상트뻬쩨르부르크 국립 대학교에서 수학 중입니다.

Global-K Network 5기 리포터로 러시아에 대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칼럼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현지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의미있는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이메일 보내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답장 보내드리겠습니다~!

audtlr5302@nate.com​
Title 세 번째 칼럼 <러시아의 기념일 ‘조국 수호자의 날’, ’여성의 날’>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3-26 10:15 Read 1,688

본문

 

러시아라는 나라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사건들과 그 사건들에 대한 러시아 국민들의 인식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역사적 사건들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본 후, 제가 선정한 칼럼주제는 바로 러시아의 대표적인 기념일인 조국 수호자의 날여성의 날입니다국가에서 선정한 기념일이란 그 만큼 국가적, 국민적 차원에서 중요하고 국민들에게 가치가 있는 날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이런 기념일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역사적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러시아의 대표적인 기념일인 조국 수호자의 날여성의 날에 대해서 역사적 사실과 배경, 그리고 이에 대한 러시아들이 생각하는 이 두 기념일에 대한 인식에 대한 칼럼을 시작하겠습니다.

 

1. 조국 수호자의 날 (День защитника Отечества) 223

 

27451590583b7d22a2f4debee8a56a70_1522026
조국 수호자의 날 행사를 하고 있는 러시아 군인들 

 

조국 수호자의 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러시아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블라디미르 레닌이 이끄는 사회주의 볼셰비키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에서 분열돼 나온 다수파이며, 폭력에 의한 혁명, 철저한 중앙집권에 의한 조직 통제를 주장)를 위하여 싸우는 붉은 군대와 자본주의, 사회주의의 민주주의 및 반민주주의 세력이 연합하여 형성된 백군 등 여러 당파 간의 러시아 내전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와중에 연합군 및 독일군이 직간접적으로 러시아 내전에 개입하게 되었고, 전쟁은 몇 년간 지속된 후, 1923년 붉은 군대가 소련을 수립하면서 내전은 사실 상 종결되었습니다.

 

조국 수호자의 날1918, 223일 경 당시 소련이었던 러시아의 붉은 군대가 독일군에게 처음으로 승리를 거둔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2002년부터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어 당시의 참전용사들을 기리고, 무명용사의 무덤에 대한 헌화행사 등이 러시아 전역에서 열립니다.

 

223조국 수호의 날은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날이지만 또한 남자들을 위한 날이기도 합니다. 군대, 전투, 수호자, 조국 이런 것들이 남자와 관련되어 있다고 여기기 때문인지 러시아에서는 이날이 되면 여성들은 남성들(특히 군대를 다녀온)에게 축하인사를 합니다. 그리고 남자 친구, 아빠, 아들 등에게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국가 수호의 날은 원래 국가의 승리를 축하하는 날이지만 전쟁이 끝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으로 남성들을 축하하는 날로 여겨지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국제 남성의 날이 매년 1119일로 지정되어 있지만, 러시아에서는 1119일이 아니라 조국 수호의 날인 223일을 남성의 날로 인식하고, 기념일을 보냅니다.

 

2. 국제 여성의 날 (Международный женский день) 38

 

27451590583b7d22a2f4debee8a56a70_1522026
러시아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꽃집 

 

국제 여성의 날은 1908년 당시 미국에서 일어난 화재사고로 숨진 여성 노동자들을 기리고, 세계 여성의 정치, 경제, 사회적 등의 부분에서의 지위 향상을 위하여 1975년부터 UN에 의해 공식적으로 3.8일로 지정된 날입니다.

 

당시 미국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주로 가사노동을 담당하던 여성들이 갑작스럽게 노동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고, 남성들과 비교했을 때 열악한 작업 환경, 부당한 대우, 차별 등을 받게 되었습니다그러던 중, 화재사고가 일어나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숨지게 되었고, 이들을 기리고 여성들의 궐기를 촉구한 날(38)이 배경이 되었습니다.

 

여성의 날을 상징하는 것으로는 빵과 장미가 있는데, 빵은 저임금과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생존권을 의미하고, 장미는 투표권과 같은 정치, 경제적 참정권을 의미합니다그 당시 여성들은 단순히 먹고사는 삶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람다운권리를 요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국제 여성의 날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1917년 재정폐지라는 업적을 남긴 러시아 2월 혁명과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2월 혁명은 제1차 세계 대전 중인 191738일에 러시아에서 일어났습니다, 그 당시 민중들은 전쟁으로 인한 극도의 생활고를 겪고 있었고, 결국 민중들은 혁명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 러시아의 여성 노동자들이 앞장서서 재정폐지를 외치며 상트페테르부르크 페트로그라드 거리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로 인해 당시 러시아 황제였던 니콜라이 2세를 폐위되었고 러시아 제국은 멸망하게 되었고, 이어진 10월 혁명에서 여성들의 평등권 신장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이후 1927년 러시아에서 스탈린이 권력을 쥐고 국제 공산주의를 사실상 부인한 이후, 노동자들의 국제 연대가 쇠퇴하였고, 이에 따라 국제 여성의 날도 예전과 같은 면모를 이어가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여성들의 입지를 높이기 위한 운동은 이어져왔고, 러시아에서 국제 여성의 날은 현재 여성 노동자들이 벌이는 축제의 장이 되어 오늘날까지 그 면모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국제 여성의 날에 꽃과 편지를 주로 주기 때문에 이 시기가 되면 거리에서 쉽게 꽃을 사는 남성과 꽃을 들고 있는 여성을 볼 수 있으며, 여성이 원하는 선물을 남성이 선물하기도 합니다또한 러시아에서는 어떤 기념일이 아니어도 수시로 꽃을 선물하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쉽게 꽃집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여성의 날이 있는 38일 전후로 가장 꽃집이 가장 성황을 이룹니다.

 

국가 수호자의 날국제 여성의 날은 사실 국가의 수호자를 위한, 여성 인권 신장을 기념하는 날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히 퇴색되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저 남성이 축하받고, 여성이 축하받는 날로 여겨지는 느낌이 강하게 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념일을 축하하는 것은 좋지만 기본적으로 그 기념일이 내포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과 중요한 의미를 잊지 말고 생각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