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금정빈

안녕하세요! 한국외대 인도학과에 재학 중인 금정빈입니다. 17년 2학기에 인도 델리대학교로 교환학생을 오게 됐는데요! 
Global-K 리포터로서 저의 목표는 한국에서 문헌으로 다소 실감하기 어려웠던 인도 ‘문화’를 중심으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 5개월간 머무르며 인도, 인도인의 삶을 직접 관찰해 전해드리겠습니다. :) ​
Title 여섯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7-10-31 11:38 Read 592

본문

영구 문신, 타투(Tattoo)가 부담스럽다면 인도의 헤나(Henna)는 어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에 축제 시즌이 다가오면 인도학과 부스에서는 헤나를 받으러 온 학생들로 가득하다.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헤나의 크기에 따라 1000원부터 5000원까지 선택해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인도에 방문한 사람들의 손등, 발등에서 복잡한 문양을 그린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들은 대게 인도에서 경험한 헤나문신이 채 지워지지 않아 한국에까지 이어지는 사람들이 있고, 인도에서 헤나한 경험을 되살려 한국에서 다시 직접 받는 사람도 있다. 

 

143e5fa5863dec8ce29b90f80e1d6194_1509417

 

그렇다면 헤나(Henna)는 과연 무엇일까?

 

- 백과사전에서 찾아 본 '헤나 [henna]'의 의미

열대성 관목인 로소니아 이너미스(Lawsonia inermis L.)의 잎을 따서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든 염색제로 보통 초록빛이 도는 갈색 가루이며, 물과 섞어 진흙처럼 개어서 사용한다. 때로는 레몬주스나 에센셜(essential) 오일(essential oil) 등을 섞어 잎에서 염료를 추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헤나 나무는 이집트가 원산지이며, 파키스탄 · 인도 · 네팔 등에서 자란다. 기온이 높고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며, 오래전부터 잎은 모발 염색이나 문신 등에 사용하였고, 꽃은 향수의 원료로 이용하였다. 또 살균 효과가 있어 피부병 등에 약재로도 쓰인다. 또한 옷감 천의 염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헤나는 어디에 사용될까

 

143e5fa5863dec8ce29b90f80e1d6194_1509417

 

인도에서 대중적인 헤나(Henna)는 주로 여성의 미용에 사용된다. 대표적으로 모발 염색과 문신으로 이용되는데 모발 염색의 경우는 붉은색이 도는 갈색으로 염색이 된다. 더불어 머리카락에 윤기를 더하는 효과도 있어 인기가 많다.

 

 

143e5fa5863dec8ce29b90f80e1d6194_1509417

 

두 번째로, 문신을 할 경우에는 피부에 어두운 갈색으로 물들며, 일주일 정도 지나면 흔적이 사라진다. 인도에서는 멘디 또는 메헨디(mehndi)라고 불리며 여성들의 손이나 발에 헤나로 문신을 한다. 여성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헤나는 인도의 결혼식에서 신부가 꼭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이다. 헤나가 없다면 완벽한 결혼식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그 신부가 어느 지역 출신이건, 그녀의 손이 아름다운 붉은색 헤나(메헨디)로 장식되어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서유럽에서도 또한 1990년대 후반부터 헤나가 하나의 패션으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영구적이지 않다는 장점 때문에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다.

 

헤나(Henna)에 관해 헤나왈라(헤나를 직업으로 하는 분)에게 물어보았다!

 

1. 헤나를 어떻게 만드시나요?

헤나를 하려면 헤나 파우더가 필요합니다. 파우더는 네츄럴(natural)과 블랙(black)이 있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은 네츄럴을 먼저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블랙 헤나는 몸에 해로운 성분이 있기 때문에 네츄럴 헤나를 추천해드려요.

 

2. 헤나의 지속력은 얼마나 되나요?

짧으면 4일 길면 이주일 정도까지 지속돼요. 천연 재료이기 때문에 물을 많이 묻히는 등 자주 씻으면 빨리 지워진답니다.

 

3. 헤나의 색은 무슨 색이 나오나요?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네츄럴 헤나는 갈색이 나오고 블랙 헤나는 검은색이 나온답니다. 여기서 하나의 팁을 가르쳐 드리자면 헤나 후 설탕 시럽과 라임주스에 적신 솜을 헤나 무늬에 가볍게 두드려주면 색깔이 더 짙어진답니다.

 

3. 헤나를 아주 잘 그리시던데 언제부터 일을 시작하셨나요? 힘들지는 않나요?

15살 때부터 일을 시작한 것 같아요. 정식으로 일을 하게 된 것은 18살 때부터이구요. 저도 바로 헤나를 잘 그린 것은 아니에요. 처음부터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직업으로 먹고 살아가다 보니 점점 실력이 향상되더라구요. 처음에는 작은 그림들로 시작을 해서 그리다보니 공작, 연꽃과 같은 전통 문양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헤나에 대해 알아보았다. 헤나는 인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염색약으로 유명하다. 이런 인도의 헤나와 비슷한 것으로 한국에는 봉숭아 물들이기가 있다. 봉숭아꽃을 따서 돌로 빻아 손톱에 물들이던 한국적인 미()가 오늘날 옛것으로 남아 일반화 되지 못한 것에 비하면 천연 헤어염색과 반영구적인 문신을 위한 헤나는 인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애용 되고 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는 것 같다.

 

 

 

그림 1 출처

http://violetotlia.tistory.com/entry/%EC%9D%B8%EB%8F%84%EC%9D%98-%EC%97%BC%EC%83%89%EC%95%BD-%ED%97%A4%EB%82%98-henna

그림 2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ng07942&logNo=220772985186

그림 3 출처

https://www.miraclebeautysalonatl.com/blog.php?blog=how-to-care-your-henna-tattoo-instructions-by-miraclebeautysalon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