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허유중

안녕하세요~ Global-K 4기 리포터 중앙아시아학과 허유중입니다. 저번 3기 리포터에 이어서 이번 4기 리포터로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6개월 동안 카자흐스탄 교환학생으로 알마티에 머무를 예정인데요.

 

3기 때 보여드리지 못했던 다양한 주제들을 이번 4기 활동을 통해 여러분에게 선보이려 합니다. 

 

광활한 영토와 드넓은 초원이 펼쳐진 카자흐스탄.이제 다시 한 번 길을 열어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itle 열여덟 번째 칼럼 (3)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2-01 00:43 Read 521

본문

 

(2편에서 이어집니다)

 

 

476355b835c2c6062270eb424c7115d8_1517413

476355b835c2c6062270eb424c7115d8_1517413

3일차도 어느새 금방 지나갔다. 노보시비르스크를 지나 크라스노야르스크라는 도시까지 도착했다. 이제 4일차 저녁이면 이르쿠츠크에 도착하게 된다. 도착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은 씻는 것이다. 열차에 탑승하기전에 알아본 바로는 차장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샤워실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데 귀찮기도 하고 견딜만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냥 화장실에서 페트병에 물을 담아서 머리와 세수를 하는 것에 만족했다. 바이칼 호수를 보기 위해 이르쿠츠크라는 중간 정차역을 선택했는데, 가는데만 34일 정도 걸려서 슬슬 한계가 오는 것 같기도 하다. 러시아 학생들과 간단한 대화도 나누고 아저씨들이 나눠주신 음식도 먹고 카드게임도 하면서 시간을 보내니 오늘 하루는 이전의 날들과는 다르게 더 빠르게 갔다. 동양인이 이 차량에는 우리 밖에 없어서 지나갈 때마다 신기하게 쳐다보는데 나도 신기해서 쳐다보면서 갔던 것 같다. 우리 둘다 멀티탭을 챙겨간 덕분에 우리가 있는 침대칸이 충전소가 되었다.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 사람들이 우리에게 모쥐나(가능할까요?)’하고 부탁해서 우리 멀티탭에다가 꽂아놓고 충전이 다 되면 찾아가는 식이었다.

 

살짝 웃겼던 것은 우리가 한국에서 왔고 카자흐스탄에서 공부를 하고 나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블라디보스톡에 가고 있다는 식으로 근처에 있던 아저씨들과 이야기했었다. 그러고 나서 잠시 멍을 때리는 와중에 러시아어를 잘 못하는 나조차도 알아들을 만큼 내 주변 아저씨가 옆사람에게 쟤네 한국인이래, 이르쿠츠크로 가는 중이라는데, 바이칼 보기위해서 가고 있나봐와 같은 말이 옆에서 들리고 있었다. 그 말은 다시 또 옆사람에게 퍼지고 하는 식이었다. 그래서 차량 칸에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우리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를 알고 있었다. 충전하러 온 사람들이 한마디씩 우리의 신상을 확인하고 가는 걸 보면 여기 사람들도 정말 심심하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스크바 기준시각 밤 8시 혹은 이르쿠츠크 기준시각 밤 1시가 되면 객차 내부의 사람들이 모두 취침에 들어간다. 객차 내부 조명은 승무원 아주머니께서 재량으로 조정하시는데 사람들이 모두 잘 시간이며 밤에 탑승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취침등까지 꺼놓으신다. 한밤중에 주요역에 도착해서 사람들이 탈 경우에는 취침등 수준으로 불을 켜놓는다.

 

4일차가 되었다. 오늘 저녁에 드디어 이르쿠츠크에 도착한다. 머릿속에 아무 생각도 없던 차에 내려야 한다는 것은 반가운 일정이었다. 하늘은 잿빛과 하얀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색이 계속되었다. 자작나무 숲이 계속 이어져서 지루하던 찰나에 평지가 끝없이 보이기 시작했다. 오전에 일어나서 가만히 있다가 점심시간이 되어 점심을 먹고 짐을 싸고 간단하게 세면을 했다. 숙소에 도착하자마자 씻고 싶고, 바이칼 호수에 가는 방법을 찾아보고 블라디보스톡에 도착했을 때 쓸 지도를 검색해야겠다.

이르쿠츠크에 도착하면 9300Km의 시베리아 횡단 노선 중에서 약 5000Km 조금 넘게 온 셈이다. 문제는 이르쿠츠크에서 블라디보스톡까지 가는데 다시 34일이 걸린다는 것이다. 딱히 4인용 쿠페칸이라고 해서 더 나을 것도 없지만,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고 다음 학기, 올해의 계획을 짜기에는 좋은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횡단열차 여행이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지만 나머지도 이런 식으로 간다는 것을 이 칼럼을 읽고 계신 독자여러분도 어느정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시베리아의 평원과 자작나무 등을 원없이 보며 집으로 가는 길 위에서 쓰는 이 칼럼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다음 칼럼은 필자의 이번 리포터 활동 마지막 칼럼이다. 그래서 이번 활동을 마무리 짓는 칼럼으로 여러분께 작별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