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임하은

안녕하세요~ 저는 우즈베키스탄의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할 글로벌 K-네트워크 리포터 임하은입니다.

여러분은 우즈베키스탄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을 떠올리시나요? 생소한 이름 탓에 아무것도 연상이 안 되셨나요? 멀게만 느껴지는 우즈베키스탄은 사실 언어·문화적 측면에서 한국과 유사점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알수록 고국처럼 느껴지는 우즈베키스탄의 매력을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Title 열다섯 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1-08 11:14 Read 520

본문

 

열다섯 번째 칼럼- 타슈켄트 시티 투어 버스 체험기

 

안녕하세요~ 글로벌 K-네트워크 리포터 임하은입니다.

 

종강 후 여유로워진 지금, 여러분은 어떤 방학을 보내고 계신가요? 늘 종강 전엔 기대에 부풀어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막상 방학이 되면 추운 날씨와 귀찮음 탓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 같아요. 이곳에 있는 저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요즘 들어 다시 날씨가 풀린 틈을 타서 미뤘던 계획 중 하나를 실천해봤어요. 그건 바로 타슈켄트 시티 투어 버스 체험이었답니다. 수도인 타슈켄트는 유적지가 많은 히바, 부하라, 사마르칸트에 비해 크기가 작고 관광지가 부족하지만, 빠르게 발전한 현대 우즈베키스탄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100분 동안 이루어진 타슈켄트 투어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타슈켄트 투어는 화~일 하루 5회 운영되며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버스는 HOTEL UZBEKISTAN 앞에서 출발하므로 택시로 이동하거나 지하철 Amir Temur Hiyoboni 또는 Yunus Rajabiy 역에서 내려 걸어가면 됩니다. 비용은 일반인 50,000 so'm(한화 약 6,500), 미취학 아동 또는 노인 40,000 so'm(한화 약 5,000)이며 현금만 가능하고 버스에 탑승해서 내면 됩니다. 

 

37ef1b6b62075b18a3782f9cbdb81735_1515377
<타슈켄트 투어 버스 출발지>


이동 경로는 출발지인 Amir temur 공원순교자의 광장Minor 모스크용기 기념비Khazrati Imam complexZarkaynarCho'rsu 시장Samarqand darvoza 백화점Istiklol 광장Navoiy 거리독립광장Navoiy 극장 순입니다. 여행 책자는 버스에 비치되어 있지 않아 호텔 3층에 위치한 여행사 사무실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자리에 앉아 앞 좌석 등받이에 이어폰을 꽂으면 영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8개 국어로 된 해설을 들을 수 있어 우즈베크어를 몰라도 관광지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37ef1b6b62075b18a3782f9cbdb81735_1515377
<투어 안내 책자>
 

 

출발지이자 첫 번째 장소인 Amir temur 공원은 중앙에 말을 탄 Amir temur 동상이 세워져 있고 정각마다 종을 울리는 두 개의 시계탑이 있습니다. 또한, 국제 포럼장과 Amir temur 박물관, 브로드웨이로 불리는 거리에 큰 쇼핑몰이 있어 많은 사람이 찾습니다. (Amir temur27개 나라를 중앙 집권화하여 지중해부터 인도에 이르는 광활한 영토를 거느린 왕으로 우즈베키스탄에 매우 존경받는 위인입니다.)


37ef1b6b62075b18a3782f9cbdb81735_1515377

두 번째 장소인 순교자의 광장은 고국의 자유화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리기 위해 2000년에 지어졌습니다. 광장과 관련한 안내말은 없었지만,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의 계획과 지도로 지어졌다는 글이 영어로 번역된 비석을 보고 본 업적을 널리 알리고자 했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37ef1b6b62075b18a3782f9cbdb81735_1515377

세 번째 장소인 Minor 모스크는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의 지시로 만들어져 2014101일에 열렸습니다. 벽돌로 지은 일반적인 모스크와는 달리 흰 대리석으로 지어져 외관이 아름답고 2,400명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크다고 합니다. 하차할 수 없어 내·외부 모습을 관람하진 못했지만, 하루 5번의 namoz o'qish(이슬람식 절)를 하기 위해 모스크를 찾은 무슬림이 인산인해를 이뤘고 이로 인해 주변 교통이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37ef1b6b62075b18a3782f9cbdb81735_1515377

네 번째 장소인 용기의 기념비는 1966년 타슈켄트 대지진을 추모하는 동상입니다. 대피하는 가족의 모습과 지진이 일어났던 시각을 나타내는 시계, 폐허가 된 타슈켄트에 찾아와 도움을 주던 외국인의 모습이 조각되어 있었습니다. 소련 지배 아래 있던 대지진 당시, 소련에 포함되어 있던 많은 국가의 남성들이 타슈켄트 재건축에 투입되었으며 현재 타슈켄트 모습은 소련에 의해 지어진 계획도시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장소인 Khazrati Imam complex8개의 모스크가 모인 단지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코란, 353장의 양피지로 만들어진 매우 큰 코란 원본뿐만 아니라 많은 동양 서적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소련 시절 중앙아시아 이슬람 중심지였던 이곳에는 타슈켄트에서 가장 큰 모스크인 Khazrati Imam 또한 존재합니다. 이슬람에서 모스크는 매우 신성한 곳이라 복장과 언행에 유의해야 하고 여자는 출입할 수 없어서인지 Minor 모스크와 마찬가지로 하차할 수 없었습니다.

 

여섯 번째 장소인 우즈베키스탄 전통 의상 갤러리인 Zarqaynar를 지나면 일곱, 여덟 번째 장소인 Cho'rsu 시장, Samarqand darvoza 백화점으로 향합니다. 생동감 있는 우즈베키스탄 모습을 볼 수 있는 시장과 더불어 현대적인 느낌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백화점에 들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홉 번째 장소인 Istiklol 광장을 지나 열 번째 장소 Navoiy 거리를 거쳐 열한 번째 장소인 독립 광장에 도착합니다. 소련 때 레닌 광장이라 불렀던 이곳은 독립 후 레닌 동상을 철거하고 국경이 표시된 지구본을 설치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명명되었습니다. 독립 기념일이나 새해 등의 기념일에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지금도 새해를 축하하는 장식이 화려하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독립광장을 지나면 매달 오페라와 발레 공연이 있는 마지막 장소 Navoiy 극장에 도착합니다. 다시 출발지였던 Amir temur 공원까지 돌아가는 동안엔 거리에 있는 대학과 은행, 관공서 등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서 시티 투어가 끝납니다.


타슈켄트에 머무르며 이미 많은 곳을 가봤음에도 불구하고 시티 투어 버스는 다른 매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 저로선 많은 아쉬움이 남는 체험이었어요. 일반적으로 시티 투어 버스는 원하는 장소에서 내려 관람한 뒤 다음 버스에 탑승하여 이동할 수 있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타슈켄트 시티 투어 버스는 하차 시간이 10분밖에 주어지지 않았고 12개 장소 중 단 3개의 장소에서만 하차할 수 있어 그 외에는 움직이는 버스에서 창문 너머로 사진을 찍을 수밖에 없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 또한 모든 장소의 사진을 칼럼에 첨부하지는 못했답니다.ㅠㅠ

이곳에 머무르면서 우즈베키스탄은 공공질서, 서비스업 등 많은 부분이 한국에 비해 하향 평준화 되어 있다고 종종 느껴왔는데요, 외국인에게 도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시티 투어에서도 그렇게 느껴져서 더 아쉬웠던 것 같아요. 타슈켄트를 구경하고 싶다면 한 시간 동안 택시를 빌려 아저씨께 시티 투어를 부탁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티 투어 이후, 한편으론 목화 재배 외에 주요 산업이 없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우즈베키스탄이 외국보다 우세한 관광업을 발달시키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긴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문화가 융합되어 각 지역의 특색이 뚜렷하고 지금까지 고스란히 남은 실크로드 관련 사료는 문외한인 제가 봐도 놀라웠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동서양의 중간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자동차로 국경을 넘어 다른 중앙아 국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은 중앙아시아를 여행하기에 충분한 이유인 것 같아요. 비록 아쉬움이 남는 체험이었지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타슈켄트에 다시 왔을 땐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을지 기대해보며 칼럼을 마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