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 안항기

안녕하세요, Global K-Network 3기 남아시아지역 리포터로 선정된 안항기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도 하면 경제성장과 중국의 대항마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해 하는 인도 경제를 해부해보는 칼럼과 인도 경제의 최근 이슈를 주로 다루어 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인도 - 안항기 목록

게시물 검색
인도 - 안항기 목록
열한번째 칼럼
볼리우드의 고향, 인도의 극장   (출처 : https://www.theedgesusu.co.uk/)​ 인도는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볼리우드의 고향이다. 우리나라나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독특한 그들만의 영화가 인도 극장에서는 상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관람객 수가 1000만이 ‘대작’의 기준이라면, 인도는 가뿐히 10배는 뛰어넘는다. 웬만한 흥행 영화는 관람객수가 억단위는 넘어가니 말이다. 인도의 영화 산업은 실로 거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인도의 최고 영화배우라고 볼 수 있는 ‘샤록 …
열번째 칼럼
같지만 다른, 인도의 삼성 타타. 우리나라에 삼성, 현대, LG등 많은 대기업이 있는 것처럼 인도에는 타타그룹이 있다. 타타는 인도 최대 그룹으로 설립한지 150년이 되는 회사이다. ‘사회로부터 받은 것은 사회로 환원한다’는 창업주의 철학에 아직까지 충실하고 있는 회사이며, 타타의 덩치와 인도 사회에 차지하는 비중은 우리나라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비중과 비교하였을 때 절대 적지 않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때론 재벌은 비난과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것에 비해 타타그룹은 인도에서 그 어느기업보다 사랑받는 기업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타타는…
아홉번째 칼럼
IT강국 인도를 파헤쳐보자!   미항공우주국(NASA)의 과학자 36%, 미국 전체 과학자의 12%, 미국 전체 의사의 38%, 마이크로소프트 전체 엔지니어의 34%, 마이크로소프트 CEO, 구글 CEO를 배출한 나라. 어디일까요? 바로 인도이다. 미국의 실리콘벨리에도 수많은 인도 엔지니어들이 진출해있다. 이러한 고급인력들이 넘쳐나는 나라인 인도. 많은 사람들이 인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는 매우 다르다. 어떻게 인도는 IT강국의 명성을 얻게 되었을까?     (인도 최고의 공과 대학 I…
여덟번째 칼럼
인도인이 사랑해 마지 않은 한국기업, 현대  ​ ‘대한민국’하면 떠오르는 기업들. 현대, 삼성, LG, 포스코 등 실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다국적기업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이 기업들 모두 중국에 이어 제 2의 거대한 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인도에 진출하였고, 그 입지를 넓히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의 대표주자인 현대 역시 인도에 진출하고 있다. 현대는 대표적인 미국시장에서부터 유럽시장, 브라질 그리고 인도등. 이 중 특히 인도는 현대차에게 중요한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인도에서 …
일곱번째 칼럼
멀고도 가까운 나라 인도, 우리 주변에 어디까지 왔니?​  우리나라 사람들도 즐겨먹는 카레, 세계 명품 브랜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 패턴 페이즐리, 사람들이 즐겨찾는 립밤인 히말라야, 도로위의 제규어에서부터 랜드로버 쌍용까지. 이번 칼럼에서는 한국에서 찾은 인도에서 유래된 물건과 어떻게 우리가 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커리. 커리는 우리 주변에서 너무나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카레’라는 이름으로 급식에서부터 음식점과 가정에서 까지 즐기는 음식이…
여섯번째 칼럼
입담배? 그게 뭐야    안녕하십니까 글로벌 K 네트워크 리포터로 선정된 안항기입니다. 오늘은 특히 인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입담배! 인도말로는 빤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도에서 릭샤왈라(삼륜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가끔 릭샤 밖으로 붉은색 물을 퉤! 하고 뱉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빤입니다.    (담배가게에서 본 빤을 싸기위한 베텔 잎)이러한 ‘빤’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빤은 위에 보이는 Betel 잎 즉, 우리나라 말로는 베틀…
다섯번째 칼럼
인도 사람들은 무엇을 마실까?    안녕하십니까 남아시아지역 Global K Reporter 3기 안항기입니다. 이번에는 인도사람들은 무엇을 마실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도하면 먼저 차(Tea)를 떠올리실겁니다. 인도는 세계에서 차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인도 아쌈(Assam)지방의 다즐링 지역은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다즐링 차’ 혹은 ‘다즐링 홍차’라는 말이 대명사처럼 사용될정도로 인도의 다즐링 지역에서…
네번째 칼럼
이승과의 인연의 끝을 맺는 도시, 바라나시   <보트에서 바라본 바라나시의 갠지스강과 가트​> 안녕하십니까 글로벌 K 리포터로 선정된 안항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도의 장례문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도 그 나라만의 독특한 장례문화가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는 매장을 하는 나라이며, 티벳은 조장을 하는 나라입니다. 인도는 대표적은 화장을 하는 국가입니다. 인도인들이 모두 화장되고, 뿌려지기를 원하는 곳 ‘바라나시’에 대한 이야기와 인도의 어머니 갠지스 그리고 화…
세번째 칼럼
인도의 패스트 푸드  안녕하십니까 Global K Network 리포터로 선정된 안항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도의 패스트푸드에 대한 소식을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인도는 생각보다 음식에 대해서 까탈스럽습니다. 인도의 사제계급인 브라만 계급은 계란조차 먹지않는 Pure-Veg, 즉 순수한 채식주의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들 아시다시피 인도는 소가 신성시되는 나라이니만큼 소고기에 대해 상당히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이번에 힌두 극우주의를 표방하는 정권인 BJP가 집권하면서 소고기 소…
두번째 칼럼
인도의 최대 축제를 브린다반에서 보내다.  지난 3월 13일 보름에는 인도 최대의 축제인 홀리 축제가 열렸습니다. 저는 이 홀리 축제를 즐기기 위해서 ‘브린다반’이라는 도시에 다녀왔습니다. 먼저 홀리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는 Global K-Network 1기인 오지선 리포터가 잘 정리 해놓았지만, 다시 한번 설명드리면서 이번 칼럼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홀리는 매년 음력 3월 15일, 보름에 열리는 인도 최대의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 ‘홀리’라는 축제가 갖는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칼럼
한국은 삼성페이? 인도는 PAYTM!    인도의 최대 전자지불 시스템 ‘PAYTM’에 대해서 알아보자. 몇 달전, 인도는 전국적으로 큰 홍역을 앓았다. 바로 ‘화폐개혁’ 때문이었다. 인도의 모디 총리는 지난해 12월 8일 전국의 500루피와 1000루피 화폐의 사용 중단을 알렸다. 목표는 ‘검은돈’과 ‘부패척결’이라고. 당시 인도에 유통되고 있던 현금의 86%가량이 500루피, 1000루피권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인도에선 일상 거래에서 현금 거래의 비중이 90% 이상일 만큼 현금 의존도가 높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