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 박상우

안녕하세요, 3기 글로벌 K-네트워크 인도-남아시아 리포터 박상우입니다.

저는 앞으로 현지에서 보고 느끼는 것을 생생하게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현지에서 몸소 느끼기 때문에 인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글을 쓰고 현지 모습이 머리 속에 그려지는 칼럼을 준비하는 게 수월하리라 전망됩니다.

칼럼 주제는 인도의 종교, 문화, 경제 등으로, 인도를 체험한 지 얼마 안 된 저와 인도를 잘 모르는 독자들이 부담 없이 수용이 가능한 주제를 바탕으로 준비할 것입니다. 정치와 역사와 같은 주제들은 향후 리포터 활동 기간 후반부에 소개할 계획입니다. 

Title 열한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7-06-07 10:26 Read 643

본문

인도 영화 산업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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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namu.mirror.wiki/w/%EC%84%B8%20%EC%96%BC%EA%B0%84%EC%9D%B4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든 영화에는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한국 영화는 한국 영화만의, 대만 영화에는 대만 고유의 스타일이 있다. 그렇다면 인도 영화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인도 영화 역시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고 때문에 인도 영화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하다.

 

인도 영화 중 우리나라 사람들 누구나 한번쯤 본 작품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위 사진에 보이는 바와 같이 세 얼간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은 한국에서도 공식 상영이 되었던 작품이다. 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인도 영화의 특별한 점은 바로 영화 속의 음악과 긴 상영 시간이다. 인도 영화는 모든 영화가 그렇진 않겠지만 평균 약 3시간 가까이 되는 길이이다.

 

영화 자체의 길이가 평균 2시간 내외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인도 영화의 길이는 상당히 긴 편이다. 또 인도 영화는 세 얼간이작품에서도 볼 수 있었듯이 영화에 뮤지컬적인 요소를 자주 첨가한다. 이 요소들은 영화 줄거리 속에 녹아 영화를 좀더 신나고 활기차게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 조연 배우들뿐만 아니라 모든 엑스트라 배우들도 다같이 노래를 하고 춤을 춘다. 또 뮤지컬적 요소는 그 노래 속에 줄거리에 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며 다음 스토리로 자연스레 넘기는 역할을 한다.

 

 

인도 영화 산업의 현황 및 전망


인도영화는 하루에 3~4편 이상을 생산할 정도로 굉장히 많은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1500편에서 2000편 가까이 영화를 제작하며, 1971년부터 세계 1위의 영화 산업 시장 규모를 일궈왔다. 인도영화의 3분의 1은 뭄바이를 중심으로 생산되고, 그 외 지역에서 나머지가 생산된다. 인도 영화 시장에선 90%에 가까운 높은 비율의 자국 영화의 상영비율을 점유하고 있다. 그에 따른 매년 영화 티켓 판매량은 30억매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한다.

 

많은 세계 회사가 2010년 즈음부터 인도 영화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보유한 Reliance Big Entertainment(RBE) 영화 제작사의 회장 아닐 암바니가 인도 영화 산업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는 발표를 했었다. , 2009년 영국 제작사인 Film4가 인도와 합작 투자해 만든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가 성공하여 인도 영화산업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월트 디즈니 역시 인도 연화에 진출했다. 디즈니는 인도에서 14개의 새로운 영화를 만들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렇게 인도 영화는 굉장한 생산량에 맞물려 세계가 인도 영화에 이목을 두고 있다. 그에 따른 성장도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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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를 보면 인도 영화 산업의 성장력을 볼 수 있다. 영화 시장은 매년 커지고 있으며 매출 또한 잇따라 증대되고 있다. 해외 영화의 비중도 매년 높아지고 있지만 인도영화도 이에 맞서 증가함에 따라 영화시장의 인도영화 비중이 계속 유지됨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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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자료는 인도와 미국의 영화 산업의 비교를 나타낸 것이다. 위 사진을 보면 인도 영화 시장이 확실히 거대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특이한 점은 시장의 규모와 티켓 판매량의 비해 인도 영화 시장의 수익이 매우 적다는 것이다. 매출이 미국의 시장보다 크지만 수익은 미국 수익의 약 6분의 1채 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인도 영화 시장에서 파는 영화 티켓의 가격이 미국 영화 시장의 티켓 가격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가격은 인도 국민의 1인당 GDP에 근거하여 책정된 가격일 것이다. 그런대 인도 국민의 1인당 GDP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인도 영화 티켓의 가격이 앞으로 오를 것이고 이는 인도 영화 시장 수익의 증대를 부를 것이라 생각한다.

 

인도에 멀티 플렉스 영화관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단일 상영관이 5개 이상의 스크린을 가진 복합 상영관이 개설되고 있다. 현재 100개 가량의 상영관이 있지만 2~3년 이내로 두 배 가량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영화 스크린이 커지고 많아짐에 따라 영화관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 좌석 수 역시 그에 따라 증가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한 영화관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 그렇게 되면 영화관을 둘러싼 쇼핑몰, 서점 등의 부가적인 문화 소비 시설 등이 개설될 것이다. 결국 영화관이 커짐에 따라 부가적인 경제적 이득도 보게 되어 인도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영화의 생산량은 어마어마한 것에 비하여 현재 상영관 수가 적은 편이다. 하지만 멀티 플렉스 상영관 등의 개설로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 전망된다. 그리고 이는 세계 영화 제작사의 관심이 인도로 몰린 상황에 잘 맞물려 인도 영화 산업은 크게 부흥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인도 영화는 인도 내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점차 세계에 수출되어 많은 나라에서 인도 영화가 입에 오르내릴 것이다. 한국인들 역시 인도영화 2~3개만 아는 것이 아니라 10, 20개씩 알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인도, 끝없는 영화사랑의 땅, 저자 이은구

인도 영화 산업 현황 및 전망, 저자 석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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