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 전유하

안녕하세요. 리옹2대학 교환학생 프랑스학과 14학번 전유하입니다.

머리 아픈 행정 처리부터 프랑스에서의 생활, 학업, 문화,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유익한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프랑스 유학을 한번 쯤 생각해 본 학우들, 해외 생활이 궁금한 학우들 Bienvenue~
단순한 정보 공유 뿐 아니라 친구의 이야기처럼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경험담도 있답니다!
혹시 마그레브 지역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 아직은 그곳이 막연히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나요? 프랑스와 마그레브의 관계, 프랑스의 이민자에 대한 주제도 차차 다룰 예정입니다.
여러분이 제 글을 유용한 블로그 포스팅을 보듯이, 친구의 이야기를 듣듯이, 기사를 읽듯이 읽고 정보와 재미를 얻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프랑스 - 전유하 목록

게시물 검색
프랑스 - 전유하 목록
열번째 칼럼
[전유하 열 번째 칼럼 – 프랑스어, 어떻게 공부하나요?]   Comment étudier le français ?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어 공부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프랑스어 전공생으로서 지낸 시간과 교환학생 기간 동안 쌓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해외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공부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개인에 따라 맞지 않는 것들도 있겠지만 적어…
아홉번째 칼럼
[아홉 번째 칼럼 – 리옹 만화 축제]   Lyon BD Festival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리옹 만화 축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유럽의 여름은 축제의 계절이랍니다~ 해가 길어지고 더워지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만화 축제, 음악 축제, 재즈 축제, 연극 축제, 맥주 축제 등 다양한 축제가 프랑스 전국에서 열리죠. 많은 축제들 중에서 오늘은 먼저 만화 축제에 대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리…
여덟번째 칼럼
[여덟 번째 칼럼 – 리옹 인터네셔널]   Lyon International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색다른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Lyon International” 이라는 단체의 활동인데요, 리옹과 리옹 근교 가정집에서 외국인을 초대하여 식사를 대접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프랑스 현지 가정집과 외국인 학생들을 공식적으로 연결해 주는 것이 이 단체의 역할이죠. 참…
일곱번째 칼럼
[일곱 번째 칼럼 – 장을 봐요! -살림편- ] Je fais les courses !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프랑스 생활에 필요한 물건 및 식재료 구입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어느 나라에서든 혼자 생활하고 먹고 살려면 여러 살림살이들과 식재료 구입이 필수적입니다. 프랑스에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 마트, 동네 슈퍼, 시장, 가구점, 전자기기점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동네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습…
여섯번째 칼럼
[여섯 번째 칼럼 – 누려요! -혜택편-]J’en profite !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프랑스에서 대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과 활동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럽은 젊을 때 가라!” 라고 합니다. 여행의 경우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여러 나라들을 돌아다닐 열정과 체력이 있는 젊은 시기가 좋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여행중인 외국인 학생에게도 관광지 할인혜택을 꽤 …
다섯번째 칼럼
[리옹에서의 여정 -교통 편-] L’itinéraire à Lyon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리옹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리옹 내에서의 교통뿐만 아니라 리옹과 다른 도시를 잇는 교통망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리옹 내 교통수단으로는 지하철, 트람, 버스,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철도, 지방철도, 시외버스 등이 리옹과 리옹 밖을 이어줍니다. 우리나라의 코레일과 서울도시철도와 같이 교…
네번째 칼럼
저는 학생입니다! -학교 편- Je suis étudiante !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리옹에 위치한 여러 형태의 학교들을 소개해 드리고 리옹2대학 교환학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해외에서 투표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까 합니다. 이번 칼럼 주제와는 거의 관련이 없지만, 한국인으로서 타지에서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리옹에서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기관들은 크게 대학…
세번째 칼럼(2)
2. 주의가 필요해요  (1) 지하철  인구 유동성이 높은 시간대에는 지하철 내 소매치기나 성추행과 같은 범죄들이 위험하고, 사람이 적을 때에는 의도적인 시비, 인종 차별, 소지품 갈취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이 붐빌 때에는 보통 본인의 소지품만 좀 신경 쓰면 큰 위험은 없다고 보는데 사람이 별로 없는 새벽이나 밤 늦은 시간에는 여자 혼자 이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끔 지하철 역 입구 근처에 모여 잡담하며 마약 밀매가 의심되…
세번째 칼럼
전유하 칼럼 3. [세 번째 칼럼 – 걱정 마! -치안편-] Ne t’inquiète pas​!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리포터 전유하 입니다.  오늘은 리옹의 치안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유학 도시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치안입니다. 학업 성취도나 유학 비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최고이기 때문이죠!  먼저, 객관적인 자료들을 통해 리옹 치안의 실…
두번째 칼럼(2)
(2) 계좌 개설 : 프랑스 계좌 개설은 비자와 체류증에 비하면 비교적 정말 간단하고 쉬운 일 입니다! 우선 은행에 찾아가서 외국인 학생인데 은행 계좌를 열고 싶다라고 말하면 약속 (Rendez-vous)를 잡아줍니다. 우리나라 은행과는 달리 프랑스 은행은 accueil에서 아무 손님이나 다 받는 직원은 한두 명뿐이고 그의 권한으로는 모든 일처리를 하지는 못합니다. 계좌 개설이나 보험 가입과 같은 일은 주로 개인 사무실 안의 은행원들이 손님들과 약속을 잡고 하는…
두번째 칼럼
[리옹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편-] Bienvenue à Lyon !    안녕하세요, 마그레브 트랙 글로벌-K 네트워크 리포터 전유하입니다. 이번 두 번째 칼럼에서는 출국 전 후에 해야 할 행정 처리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앞서 1,2기 리포터들께서 가장 많이, 가장 자세하게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항목 하나하나 마다 줄줄 설명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대신 요점 정리와 함께 주의점들, 팁을 위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프랑스 행정…
첫번째 칼럼
리옹을 소개합니다! Je vous présente Lyon!   여러분 안녕하세요! Bonjour à Tous! 프랑스 리옹 교환학생으로서 이번 한 학기동안 마그레브 트랙의 글로벌-K 네트워크 3기 리포터 활동을 하게 된 전유하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첫 번째 칼럼 내용을 쓰기에 앞서 간단히 저와 앞으로의 칼럼 진행방향 그리고 리옹이라는 도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프랑스학과 14학번이구요, 2학년 2학기까지 다닌 후 2016년 1학기를 휴학하고 교환학생에 합격한 상태로 리옹에 왔습니다.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