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 이재진

대담한 한국인의 브라질 생활기!

안녕하세요. 7+1파견 학생으로 선발된 브라질학과 15학번 이재진입니다.

저는 브라질 최남단 포르투알레그레(porto alegre)에 위치한 pucrs에서 공부하며 브라질에서 생활하며 필요한 것과 평소 남미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던 것에 대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tle 아홉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7-06-25 15:25 Read 505

본문

우리나라에도 각 지역마다 언어 특징이 나타나듯이 브라질의 각 지역에도 특유의 발음이나 단어들이 나타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브라질에서도 그 특징이 두드러지는 대도시들, 상파울루(São Paulo), 리오 데 자네이루(Rio de Janeiro), 포르투 알레그리의(Porto Alegre) 언어 특징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브라질의 대도시인 상파울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파울루의 토박이들을 파울리스타(Paulista)라고 부릅니다. 이들에게서 상파울루 특유의 언어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울리스타들과 다른 지역 사람들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첫 번째, r발음입니다. 다른 지역과는 달리 영어의 r발음을 굴리듯 혓바닥을 뒤로 당기는 r발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porta라는 단어를 예로 들자면 다른 지역에서는 [뽀르따]로 발음하지만 상 파울루에서는 [뽈따]로 발읍합니다.

 

두 번째는 상파울루에서만 사용하는 단어 특징입니다.

“Se pá”만약 가능하다면이라는 뜻이 있습니다또 다른 단어로는 “miliano”오랜 시간을 뜻합니다.

 

다음은 리오 데 자네이루입니다. 리오 데 자네이루의 포르투갈어는 포르투갈인들과 아프리카인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포루투갈의 영향으로 s의 발음을 sh발음으로 대체합니다. 포르투갈어의 be동사인 estar를 예로 들어 보면 다른 지역에서는 [이스따르]로 발음하지만 리오 데 자네이루에서는 [이쉬따르]로 발음합니다`d``t`의 구개음화가 나타납니다.

 

세 번째는 단어 특징입니다.

Bolado는 걱정하는 마음을 나타내거나 말을 이해를 못했을 때에 사용합니다Coé는 문법적으로 접속어로 여겨질 수도 있고, 호격으로 쓰이거나 불확실을 표현할 때도 사용됩니다Irado는 매우 긍정적인 형용사로 사람이나 상황에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포르투 알레그리(Porto Alegre)의 언어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르투 알레그리는 브라질 최남단에 위치한 리오 그란지 두 술{Rio Grande do Sul} 주의 주도입니다. 이 곳은 다른 지역보다 유럽 이주민들이 많이 정착한 곳입니다. 또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우루과이나 아르헨티나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어 특유의 언어 특징을 가집니다.

 

2인칭인 당신을 지칭하는 단어로 브라질 전역에서 사용하는 ‘você[보쎄]’가 아닌 `tu[]`를 사용합니다. `Tu`는 스페인어로도 `당신`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를 통해 리오 그란지 두 술 주가 스페인어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ocê``tu`를 사용할 때의 동사는 문법적으로 다르지만 리오 그란지 두 술(Rio Grande do Sul) 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문법을 지키지 않고 `você`의 동사변화를 사용합니다. 다른 지역에 가서 tu를 사용하면 바로 포르투 알레그리에서 왔어?”라고 물어볼 정도로 도드라지는 리오 그란지 두 술만의 언어 특징입니다.

 

두 번째는 단어 특징입니다.

이 곳에서는 강조하거나 더 좋음을 표현할 때 tri-를 사용합니다. Tri는 세배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다`는 의미가 있는 `legal`라는 단어 앞에 tri를 붙이면 `trilegal: 매우 좋다`는 뜻이 됩니다.

또 다른 단어는 `bah[]`혹은 `ba[]`입니다. 이는 별 다른 뜻이 없고 깜짝 놀라는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Guri(s) / Guria(s)는 소년()/소녀() 혹은 남자()/여자()의 의미가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