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 송지혜

안녕하세요! Здравствуйте!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학과에 재학 중인 15학번 송지혜입니다.

저는 7+1 파견학생으로서 모스크바 국립 푸쉬킨 언어 대학교에서 6개월 이상 수학하며 모스크바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유학 준비 과정에서 정보의 부족함을 많이 느꼈기 때문에 모스크바 유학 생활에 대한 실질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칼럼으로 나누겠습니다.
Title 첫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7-03-13 12:50 Read 1,206

본문

러시아로의 유학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정보의 부족 이였습니다. 7+1의 특성상 한 학기동안 공부 하게 될 학교를 직접 정해야 했지만 러시아 유학생활과 학교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유학을 다녀오신 선배들을 직접 만나서 질문하고 부족한 귀국 보고서의 내용을 찾아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학우 분들을 위해 제가 다니고 있는 푸쉬킨 언어 대학교를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푸쉬킨 언어 대학교의 학생들은 러시아어 수업을 듣는 외국인 학생들과, 러시아어 교수법을 전공하는 러시아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학교는 모스크바 중심가에서는 많이 떨어져 있는 아카데미카 볼기나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기숙사와 학교가 한 건물로 이어져 있는 독특한 구조의 건물입니다. 기숙사는 13, 학교 건물은 4층까지로 작지 않은 규모의 학교입니다.

 

 

d4e45d7d43f2c37fb89337a39e60a66b_1489377

 

 

d4e45d7d43f2c37fb89337a39e60a66b_1489377

 

 

-기숙사-

학교에 도착해 리셉션에 여권과 이미그레이션 카드를 제출하면 바로 기숙사 방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방은 2인실과 5인실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숙사 상황에 따라서 무작위로 배정 됩니다. 룸메이트를 정할 수 있다고 안내를 받았지만 학생들이 몰리는 새 학기 에는 그냥 남는 방을 배정받게 됩니다. 저는 한국인들이 사용하는 12층의 5인실을 배정받게 되었습니다. 혹시 방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낮은 층 2인실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2층을 오가는 기숙사 엘리베이터는 단 4개이며 잦은 고장으로 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2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려면 보통 10분정도 기다려서 사용합니다.

이곳은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한 기숙사에 전 세계에서 온 학생들이 살고 있습니다. 러시아 학생들도 간혹 있고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서 기숙사에 거주만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점은 장점으로 볼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 시설은 다른 러시아 기숙사들과 다르지 않게 열악합니다. 층마다 하나씩 있는 공동 주방에는 바퀴벌레가 항상 있고 인덕션의 불이 약해 물을 끓이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 안에서 살아남는 법을 참아 익숙해진다면 문제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5인실의 경우에는 화장실 하나와 작은 방 두 개가 있습니다. 단점은 냉장고와 화장실이 공용이기 때문에 불편하고 역시 바퀴벌레가 자주 나온다는 점과 간혹 책상이 없는 방이 있다는 점입니다. 책상이 있는 저희 방을 다들 부러워 할 정도로 중요한 사항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점은 2인실보다 넓은 방과 신발을 벗지 않아도 되는 편리한 서양식 구조라는 점입니다. 5인실의 가격은 한 달에 10만원 정도입니다.

 

-등록-

러시아에 오기 전 미리 메일로 사무실 방문 날짜를 받아야 합니다. 증명사진과 여권을 지참하여 학생사무실에 방문하면 등록금과 기숙사비에 대해 안내해 주고 등록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절차는 서류로 진행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5개월 이상 수학하는 경우 등록금을 한꺼번에 미리 내면 약간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금 결제시 카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근처 은행에 가서 현금으로 뽑아 와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ATM기계의 한도로 인해 한꺼번에 뽑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번 몇일 동안 다녀와야 합니다) 등록금을 제출하는 부서에 가서 등록 과정을 거친 뒤 다시 제출창구를 찾아가 지불해야 합니다. 학교 등록 절차를 경험하다 보면 러시아의 서류 작업 과정이 왜 느리다고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수업-

학교에 등록하고 난 후에 레벨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읽기, 쓰기, 말하기 시험을 약2시간여경 보고 난 후 레벨이 나눠지게 됩니다. 알파벳부터 시작하는 A0부터 A1, A2.....C2까지 한반에 열다섯명 이하의 학생들이 수업하게 됩니다. 높은 반에 들어가는 것 보다 자신의 실력에 맞는 반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기 시작 후 1주일 동안 수업 후 반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아침 9시부터 점심시간을 포함해 오후 230까지 수업이 진행되고 나머지 시간은 자유시간으로 주어집니다. 일주일에 하루는 휴일이므로 주 4회 빡빡하지 않은 일정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이 점을 단점으로 생각 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학교를 선택하실 때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 다니는 러시아학생들이 있지만 수업시간이 달라 거의 만날 수 없는 편이며 교류할 수 있는 수단도 거의 없습니다. 러시아어 수업은 외국인 학생들끼리만 듣기 때문에 학교 내부에서는 러시아 현지인과 전혀 접촉할 수 없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러시아로의 유학을 생각하고 계시는 학우여러분들의 개인적인 판단을 위해 최대한 저의 감정이나 느낌 은 제외하고 학교에 대한 사실만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학하실 학교를 선택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다음 칼럼에 새로운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