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남아시아 - 김진오

안녕하세요. 로컬리티 Global-K Network 2기 인도지역 리포터로 선정된 인도학과 김진오 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인도라는 나라의 이미지는 부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개월 동안 인도 현지에서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어 많은 사람들의 인도에 관한 부정적인 시각을 조금이라도 바꿔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 두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6-08-03 10:59 Read 675

본문

인도의 게임(Game)산업 시장은?

얼마 전 인도에서 머물게 될 숙소 사장님으로부터 한 메시지를 받았다. 증강현실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게임 포켓몬Go가 인도에서도 이용 가능하다는 소식이었다. 매년 더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 산업! 특히 스마트폰의 많은 보급으로 인해 요즘은 모바일게임이 대세이다. 그렇다면 인도의 상황은 어떨까? 13억의 인구를 가진 인도는 우리나라와 같이 IT강국으로도 불리는데 인도 내에 게임시장 진출은 가능할까? 또 성공할 수 있을까?

 

 

게임 시장의 ‘블루오션’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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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게임(Game)시장의 수익

 

 

올해 2016 글로벌 게임시장의 수익은 996억달러(한화 111조1,536억 원)에 이를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모바일 게임이 전체 디바이스 중 27%를 차지하며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모바일게임 시장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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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게임시장 내 각국의 수익

 

 

현재 글로벌 게임 시장은 중국이 선두로 전체 수익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약 240억달러로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 수가 약 8억명에 가까울 정도로 게임산업의 인프라가 잘 갖추어 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은 약 40억 달러로 많은 국가들 사이에서 4위를 차지했는데 많지 않은 인구수를 고려했을 때 이 역시 대단한 기록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글로벌 게임시장에서의 인도는 어느정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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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시장 내 인도의 수익

 

 

인도는 약 4억7천 달러로 22위를 차지했다. 중국과 거의 근접한 인구수에 비해 글로벌 게임시장에서의 낮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게임회사들은 계속해서 인도에 문을 두드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더라도 작년 12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삼성전자 인도법인이 국산 게임의 인도 진출을 위해 워크숍을 후원한 바 있으며 올해 2월 코엑스에서 열렸던 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는 게임시장에서의 인도의 발전 가능성이 언급되었다.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게임회사들이 인도 시장의 진출을 꾀하고 있을 정도로 인도는 게임시장의 ‘블루오션’ 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투자 가치가 기대되는 국가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인도는 게임회사들이 진출하기에 적합한 곳일까?

 

인도에 게임산업이 발전 할 만한 이유 3가지를 꼽아 보았다.

 

 

1.젊은 인구 연령

 

인도는 평균나이 27세(2014년 집계)로 세계에서 가장 젊은 나라이며 게임을 많이 하는 25세 이하의 연령대가 절반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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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인구 분포표

 

 

어느 나라든 게임은 젊은 연령층이 많이 즐기기 때문에 이렇게 젊은 인구가 많다는 것은 게임 산업이 발전하기에 가장 적합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2.인터넷 사용자 수

 

인도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 3억명으로 중국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터넷 사용자가 많은 나라이다. 총 인구에 비해 인터넷 보급률을 보았을 때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빠른 속도로 인터넷 사용자 수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점이 인도가 가진 잠재력이라고 할 수 있다.

 

 

3.휴대폰 사용자 수

 

인도의 휴대폰 이용자 수는 약 10억 명으로 세계에서 2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약 2억2천 명 정도로 3위이다. 또 삼성전자의 30%라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필두로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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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휴대폰 사용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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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스마트 폰 사용자 수

 

 

더불어, 인도의 모바일게임은 전체 시장의 70%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아 인도 내 게임 시장으로의 진출은 성공 할 만한 가능성이 보이는 것 같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더더욱 가능성이 보인다.

 

이렇게 많은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도만을 겨낭한 게임을 내놓은 회사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물가가 낮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와 프로모션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매출 역시 크게 기대할 수는 없는 이유 때문이다.

 

수년전 중국이 지금의 인도와 같이 투자비용은 저렴하고 수익은 크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 된다.

 

실제로 인도의 현재 게임 산업 시장의 동향은 몇 년 전의 중국과 비슷하다고 하니 앞으로의 인도 게임 시장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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