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레브 - 장서희

안녕하세요, 현재 프랑스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번 장서희입니다.

 

저는 이번에 교환학생으로 프랑스 제2의 도시, 리옹(Lyon)에 있는 리옹 2대학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교환학생 준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출국 전 유학 준비가 복잡하신 분들, 그리고 프랑스 곳곳의 예술,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j3312341@hanmail.net로 메일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 두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6-08-22 12:43 Read 1,225

본문

 

[칼럼2] 프랑스 비자 받기 및 서류 공증

 

안녕하세요. 교환학생으로 리옹 2대학에서 공부하는 글로벌 리포터 2기 장서희입니다.

두 번째 칼럼은 프랑스 비자를 받는 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입학허가서를 받은 뒤 본격적인 비자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받아야하는 비자는 학생비자로서 우리가 학업을 위해 프랑스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할 때 발급받아야 하는 장기체류비자를 학생비자라고 합니다. 단순히 여행목적으로 90일 미만으로 체류할 때는 비자가 필요없답니다. 즉, 우리가 발급받는 이 비자를 가지고 있어야 프랑스에서 공부하는 기간 동안 합법적으로 머무를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인지, 유독 프랑스만 이렇게 복잡한지 잘 모르겠지만 워낙 귀차니즘이 심한 저는 비자 받는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번거롭게 느껴졌어요. 순서는 크게 1. 캠퍼스 프랑스 2. 주한프랑스대사관 영사과 로 볼 수 있는데요, 캠퍼스 프랑스 인터뷰까지 필요한 서류와 절차, 영사과 방문 일정 잡기, 그리고 영사과 방문 및 필요 서류까지 차례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allocation(주택보조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들을 번역하고 공증 받는 부분까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1. 캠퍼스 프랑스 (Campus France)

우선, 1) 캠퍼스 프랑스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셔서 본인 계정을 만드셔야 해요.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포함한 여러 가지 정보를 기입하고 나면 본인 계정(KR회원고유번호)가 만들어져요. 캠퍼스 프랑스 홈페이지에는 가입에 대한 매뉴얼을 친절히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걸 보면서 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 다음은 캠퍼스 프랑스 면접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2) 여러 가지 서류를 등기우편으로 보내야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비자를 받기 까지 꽤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서류 제출은 현지 수업 시작일 기준으로 3개월 이전을 원칙으로 하게 됩니다. 저는 워낙 입학허가서가 늦게 나온 편이라, 6월 첫째 주가 되어서야 겨우겨우 서류를 보낼 수 있었답니다.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캠퍼스 프랑스 접수 신청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

2. 여권 사본 1부

3. 프랑스 학교 입학허가서 (원본 또는 프랑스 학교측에서 직접 송부한 스캔본 또는 사본)

4. 최종학력증명서 영문 원본 1부

5. 이력서와 학업 동기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불어 또는 영어로 작성)

6. 행정 비용 납부 영수증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모든 서류의 인적 사항은 여권 상에 표시된 정보와 일치해야 하고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것만 유효하다는 점이예요. 또한 여권은 프랑스 입국 이후로 최소 15개월 이상의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 한답니다. 지난 번 칼럼 때 제가 알려드렸던 주의사항과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교환 준비에 차질이 없으셨다면 이 부분은 문제가 없으실 거예요^^ 행정 비용 납부 영수증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프랑스 문화원 측으로 30만원을 송금하신 뒤 그 영수증을 함께 동봉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반드시 학생비자 신청자 명의로 송금해야한답니다. 저는 ATM에서 송금한 뒤 제 이름이 적혀 있는 그 영수증을 보냈어요.

최근 들어 바뀐 1가지는 교환학생의 경우에 한해서, 한국 대학교의 국제교류팀에서 입학허가서 파일을 캠퍼스 프랑스 이메일로 보내도 원본으로 인정해준다는 점입니다. (16년 6월 1일부터 개정)

 

이렇게 필요한 서류들을 빠뜨리지 않고 꼼꼼하게 작성하고 확인 한 뒤, 캠퍼스 프랑스로 보내고 나면 3-5일 후에 메일이 오고, 지정받은 면접 날짜에 참석 여부를 서식에 따라 다시 보내면 된답니다. 저는 6월 첫째 주 금요일에 서류를 보내고 6월 16일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제 3) 캠퍼스 프랑스 면접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드시 시간을 엄수하셔야 하구요, 면접시간보다 1시간 정도는 여유 있게 도착하는 것이 대사관 영사과 방문 예약을 하는 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영사과 방문 예약은 캠퍼스 프랑스 내에 있는 지정 컴퓨터를 통해서만 가능한데요, 예약은 오후 1시부터 가능하다고 해요. 저는 오후 3시에 면접이었는데 1시 반 쯤 도착하여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영사과 방문 예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캠퍼스 프랑스 면접 당일을 제외하고, 주말과 공휴일을 뺀 +3일부터 예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약된 본인의 이름, 생년원일과 여권번호가 여권에 기재된 것과 다를 경우 비자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번 확인하고 완료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일정을 예약한 뒤 캠퍼스 프랑스 사무실에서 출력해주는 예약확인서와 함께 주는 본인의 입학허가서에 도장이 찍혀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예약확인서는 영사과 방문일에 가장 먼저 제출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꼭 잃어버리지 않고 잘 보관하셔야 해요. 한 가지 팁은 간혹 컴퓨터가 에러가 날 때가 있기 때문에, 최초 예약시 예약확인서 출력 전에 팝업창에 나타나는 SEL로 시작하는 예약 번호를 메모해 둘 필요가 있어요. 그럼 에러가 나서 예약 번호를 모르거나 잃어 버린 경우에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3dd290e1e65b15e04869d53085ad4b37_1471837

[사진 1 : 영사과 방문일 예약확인서]

3dd290e1e65b15e04869d53085ad4b37_1471837

[사진 2 : SEL 예약 번호 팝업 창]

 

 

그 다음, 면접 시간이 되면 직원이 면접자들을 우르르 불러 면접실로 안내한답니다. 약 20명이 함께 약 1시간 정도 진행되는 면접은 생각보다 금방 지나갔어요. 약 3-40분 정도는 캠퍼스 프랑스에 대한 홍보와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의 학업 계획이나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서 면접관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는데요, 영어 또는 불어로 말해야 하며, 본인이 썼던 학업 동기서 내용을 비슷하게 말하면 됩니다. 저는 교환학생 면접 때 외웠던 것을 그대로 연습해 갔는데, 저에게는 시키지 않고 다른 사람 말을 통역만 하고 나왔어요. 면접관마다 다르다고 하니, 잘 준비해서 간다면 기분 좋게 면접을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 영사과 방문

이제 두 번째 단계인 영사과 방문입니다. 캠퍼스 프랑스 면접날 지정 컴퓨터로 예약했던 날짜와 시간에 여러 가지 서류들을 들고 방문하시면 되요. 영사과 방문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캠퍼스 프랑스 도장을 받은 비자 신청 예약 확인서

2. 캠퍼스 프랑스 도장을 받은 입학 허가서

3. 여권 원본과 여권 사본 1장

4. 장기 비자 신청서 1부를 작성 후 서명&사진1장

5. 비자 신청자 명의의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 영문 원본 1부

6. OFII 신청 양식서

7. 비자 인지대

8. 여권을 수령할 택배 운송장

 

좀 많죠? 서류 하나만 잘못 되도 빠꾸당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저도 가기 전에 몇 번이고 확인하고 갔답니다. 장기 비자 신청서와 OFII 신청서는 영사과에서도 예시를 보고 작성할 수 있지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아 미리 적어 가는 게 마음이 편하겠죠?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는 잔고가 최소 1100만원 이상이어야 하고, 영사과 비자 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5일 이내에 발급받은 것이어야 해요. 여권상의 영문 이름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하니 은행에서 증명서 뗄 때 한 번 더 확인하시면 좋겠죠? 비자 인지대는 50유로에 해당하는 원화를 현금으로 준비해 가야 하는데, 10원 단위까지 정확하게 받기 때문에 잔돈을 넉넉하게 준비해 가야 합니다. 그 날 환율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영사과 벽면에 오늘의 환율로 적혀 있는 대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여권과 비자를 받을 택배 운송장을 미리 작성해야 하는데요, 받는 사람은 비자 신청자 본인 이름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송장 번호를 메모 해놓으면 나중에 배송 추적을 해볼 수 있어요! 저는 아빠 이름으로 했다가 창구에서 혼나고 다시 제 이름으로 적어서 냈는데, 그 때 너무 당황해서 운송장 번호를 깜빡해서 그냥 하염없이 비자를 기다려야 했어요.

이렇게 창구에서 모든 과정이 끝나고, 저는 비자를 받기 까지 약 3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캠퍼스 프랑스든 영사과 방문이든 모든 서류를 정확하게 작성하고 확인하는 꼼꼼함만 있으면 아무 문제 없이 끝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아포스티유 받기

비자 절차가 끝났지만 한 가지 일이 더 남았답니다ㅠㅠ 바로 아포스티유 받기인데요, 프랑스에서는 행정 업무를 볼 때 국문 원본 문서에 아포스티유 확인서가 부착된 서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이 프랑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서는 대표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 증명서가 있는데요, 아포스티유를 받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시간은 9시 반부터 17시 반까지 인데요, 오후 2시 이전까지 접수해야만 당일 발급이 가능하며, 접수 후에 약 30분정도를 대기해야 합니다. 점심시간에 가시면 1시 30분에 일괄 교부되기 때문에 기다리시는 게 싫으신 분들은 가능한 11시 이전에 방문하셔서 일처리를 하셔야 할 거예요. 저는 아침 일찍 종로 구청에 가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 증명서를 떼고, 바로 옆에 있는 외교통상부로 가서 아포스티유를 받았답니다. 발급 신청서는 그 곳에서 받아 쉽게 바로 작성할 수 있구요, 확인 수수료는 각 문서당 1000원입니다. 30분을 기다리니 이상한 스티커 같은 게 붙여진 제 서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3dd290e1e65b15e04869d53085ad4b37_1471837
[사진 3 : 아포스티유 받은 서류]

 

 

4. 번역. 공증 받기

아포스티유까지 받았으니 이제 이 문서들을 프랑스로 들고 가면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아니요! 이제 이 문서들을 번역받고 공증받는 마지막 절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원래는 프랑스 대사관에서 지정한 번역가들에게 번역을 받으면 번역과 공증까지 완료되었는데, 요즘 그 번역가들의 공증 자격이 박탈당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돈은 그대로이지만, 서류 번역까지밖에 받을 수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따로 공증을 받아야 하는데, 공증 받는 방법은 한국 프랑스 대사관에서 받아서 가는 방법프랑스 한국 대사관에서 받는 방법이 있어요. 한국에서 공증 받아 가는 것은 돈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안전하게 걱정 없이 갈 수 있구요, 프랑스에서 처리하는 것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려울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만일의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안전한 방법을 택했답니다. 번역비는 서류 하나당 3만 5천원이며, 공증비는 서류 하나당 약 21유로입니다. 비자 신청할 때랑 마찬가지로 한화로 10원짜리까지 맞춰서 가야합니다.

번역과 공증까지 받은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 증명서는 현지에서 주택보조금을 신청할 때 필요하며, 그 외 상황에서도 필요할 수 있으니 여러 부 복사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공증은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이 가는 지역의 상황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비자를 얻기까지의 과정과 필요한 서류들, 그리고 프랑스에 챙겨갈 중요한 서류들을 확인받는 절차까지 설명드렸습니다. 저의 경험담과 함께 많은 정보들을 드리려고 하다 보니 너무 길어졌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까다롭고 어떤 예외적인 경우가 생길지도 모르니, 이 모든 절차를 출국 전에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