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레브 - 장서희

안녕하세요, 현재 프랑스학과에 재학 중인 14학번 장서희입니다.

 

저는 이번에 교환학생으로 프랑스 제2의 도시, 리옹(Lyon)에 있는 리옹 2대학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교환학생 준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출국 전 유학 준비가 복잡하신 분들, 그리고 프랑스 곳곳의 예술,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j3312341@hanmail.net로 메일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그레브 - 장서희 목록

게시물 검색
마그레브 - 장서희 목록
일곱번째 칼럼
[ 칼럼 7 – 테러가 두렵나요? ]    Bonjour! 리옹 2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정치적 문제로 아주 시끌벅적한 한국의 고달픔을 조금이나마 나누기 위해, 전 세계 곳곳에서도 한국인들의 촛불 시위를 찾아 볼 수 있죠. 리옹에서도 지난 11월 26일, ‘박근혜 퇴진을 명하는 리옹 한인들’이라는 이름 하에, 촛불 집회가 열렸어요. 벨꾸르 광장에서 만나 1시간 반 정도 주제발언과 자유발언 시간을 가지고, 중심 거리를 따라 촛불행진이 펼쳐졌답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
여섯번째 칼럼
[ 칼럼 6 – 교환학생 수업듣기 ]   Bonjour! 리옹 2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리옹도 요즘은 대학생 시험 기간이랍니다. 도서관에도 평소보다 더 사람이 많고, 까페테리아에서 삼삼오오 과제를 하고 있는 학생들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저 역시도 발표 준비와 시험공부로 다크서클이 점점 자라나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교환학생으로서 알려드릴 수 있는 수강 신청, 수업 방식, 그리고 시험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프랑스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계시는 여러…
다섯번째 칼럼
[ 칼럼 5 – 리옹 주요 행정 처리 ]​ Bonjour! 리옹 2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리옹은 이제 거의 초겨울에 가까운 날씨를 보이고 있어요. 한겨울은 얼마나 추울지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ㅠㅠ 따끈 따끈한 파리 일기를 전해드리기 전에, 오늘은 유학생이면 꼭 거쳐야 하는 주요 행정 처리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은행 계좌 열기, 체류증 신청, caf 주택 보조금 신청까지 제 경험을 토대로 자세하고도 명료하게 알려드릴게요!  1. 은행 계좌 열기 &…
네번째 칼럼
[ 칼럼4 – 리옹 BIENNALE DE LA DANSE ]   Bonjour :) 안녕하세요! 리옹2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지난 2주간 리옹 날씨는 급격하게 추워져 요즘은 낮 기온이 20도 안팎을 유지하고 있어요. 학교 개강과 동시에 리옹에는 많은 행사들이 시작하였는데요. 지난 10일에는 ‘festival du monde’가 hotel de ville 거리부터 bellecour 광장까지 이어졌습니다. 차량을 통제하여서 길거리에서 편하게 각국의 전통 무용들을 구경할 수 있었…
세번째 칼럼
[ 칼럼3 – 리옹 적응기 ]   안녕하세요! 리옹2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저는 9월1일에 출국하여 리옹에서 살게 된지 이제 1주일이 되었어요. 지난 칼럼은 출국 전 꼭 해야 하는 일에 관한 것이었다면, 이번 칼럼에서는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저와 같은 상황에 놓여질 학생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 바로 제 목표이자 리포터로서의 취지이기 때문에, 리옹에 도착하자마자 이것저것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 제 경험을…
두번째 칼럼
 [칼럼2] 프랑스 비자 받기 및 서류 공증  안녕하세요. 교환학생으로 리옹 2대학에서 공부하는 글로벌 리포터 2기 장서희입니다. 두 번째 칼럼은 프랑스 비자를 받는 절차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입학허가서를 받은 뒤 본격적인 비자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받아야하는 비자는 학생비자로서 우리가 학업을 위해 프랑스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할 때 발급받아야 하는 장기체류비자를 학생비자라고 합니다. 단순히 여행목적으로 90일 미만으로 체류할 때는 비자가 필요없답니다. 즉, 우리가 발급받는 이 비자를 가지고 있…
첫번째 칼럼
프랑스 교환학생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한국외대 프랑스학과의 학생으로서 국외교류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교환학생으로 프랑스로 떠나게 된 2기 글로벌 리포터 장서희입니다. 저는 프랑스 제2의 도시, 리옹(lyon)에 있는 리옹2대학에서 1년간 수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1학년 겨울부터 막연히 교환학생이라는 목표를 가졌었는데, 정말 막연한 꿈이었던지라 제대로 된 준비는 2학년 겨울이 되어서야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교환학생을 지원하고 또 준비하는데 궁금한 점이 너무너무 많았어요. 하지만 유학 선배분들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