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레브 - 강영주

안녕하세요.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 프랑스학과 강영주입니다.

Global-K 리포터로 활동하는 6개월 동안 프랑스 남부의 엑상 프로방스(Aix-en-Provence)라는 도시에서의 일상을 여러분들에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7+1 파견학생을 준비하거나 유학생활을 프랑스 남부지방에서 보낼 계획인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Title 첫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6-08-03 13:24 Read 854

본문

Bonjour ! 안녕하세요!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프랑스학과에 재학중인 14학번 강영주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센터의 글로벌K-네트워크 2기로 선정되어 6개월간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2016 8월부터 2017 1월까지 6개월간 7+1 파견학생 프로그램을 통해서 엑상프로방스(Aix en Provence)라는 도시에 위치한 엑스마르세유대학(Université Aix-Marseille)의 부설어학기관인 SUFLE에서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제가 머무르게 될 엑상프로방스라는 도시는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 주(La Région Provence-Alpes-Côte d'Azur)의 부슈뒤론 데파르트망(Le département des Bouches-du-Rhône)에 위치해있는 프랑스 남부의 주요 도시 중 하나입니다.

 

d2bf96e7df51e082c28da0f160b1bf2d_1470197

 

 

여러분은 프랑스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파리 또는 에펠 탑을 가장 먼저 떠올릴 거예요. 저 또한 그랬습니다. 저에게는 이것이 유학준비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아주 막막하고 어려웠던 점이었습니다. 파리 외에 프랑스에는 어떤 도시들이 있는지 자세히 몰랐고, 나는 어떤 도시에서 유학생활을 보내야겠다라는 계획이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막연히 따뜻한 남부 지방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파견학생으로 선발된 이후에, 남부 지방의 도시들을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교수님들께 추천을 받아 고민한 끝에 남부지방의 엑상프로방스 라는 도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프랑스 북부 지방으로 유학을 많이 가는 반면 남부 지방으로 가는 비율은 적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남부 지방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글로벌K 리포터로 활동하면서 여러분들에게 유학을 준비하는 과정과 프랑스 남부 지방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프랑스 유학을 준비하는 학우들이 다양한 도시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선택의 폭을 넓혔으면 합니다.

우선 이번 칼럼에서는 <7+1파견학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 프랑스 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 학교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학을 가는 방법은 교환학생과 7+1파견학생 두 가지가 있습니다. 파견학생의 경우 1년에 두 번, 2월 말과 9월 초에 각 한번씩 학과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파견학생 선발 공지를 확인하고, 파견 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각 과 사무실에 제출하는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자신이 파견학생을 지원 자격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7+1 파견학생 지원자격

1)  2학년(등록학기 기준 3학기-6학기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부터 지원 가능

  (*편입생의 경우 2학기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

2) 우수입학자 또한 7학기까지 파견 가능

  (파견 희망자 2016학년도 2학기가 7학기 예정인 학생은 반드시 휴학 신청 필요)

3) 9학기 여부와 상관없이 파견학기(2016년도 2학기) 8번째 학기인 학생은 지원 불가  

4) 학업성적 평점평균 3.0 이상 학생

5) 학칙에 의거 징계받은 사실이 없는 학생

6) 과거 본교 국제교류프로그램을 통해 2 학기(1) 이상 해외에서 수학한 사실이 없는 학생

지원자격에 부합하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서류를 모두 준비해 제출기한 이내에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면 됩니다.

파견학생 지원서 (학과 홈페이지 파견학생 공지의 첨부 파일 확인) 1

자기소개서 (국문, 해당국 언어) 1, 성적증명서 (영문) 1

여권사본 1

FLEX성적표 1 (듣기+읽기+말하기+쓰기)

 

우수입학 파견학생 지원자는 자기소개서와 성적증명서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됩니다. 7+1 우수입학 장학생 명단은 국제교류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7+1 우수입학 장학생으로 선발되었는데 우수입학 장학생의 경우 1학년 두 개 학기 성적의 평균이 3.7 이상이면 모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학과 홈페이지에 기재된 내용 이외의 궁금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대학생활>유학/연수/교류 안내를 참고하거나 국제교류팀(02-2173-2063)에 문의하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파견학생 선발 이후에, 지원서에 기재한 학교와 다른 학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파견학생 선발 후 주의 할 점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파견학생은 파견학기에 반드시 본교 등록 기간에 등록 절차를 필하고 재학 신분을 유지해야 한다.

2. 파견학생으로 외국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기의 본교 등록금은 전액 면제됨을 기본으로 한다.

3. 파견학생은 외국대학 수학기간(2016학년도 1학기)에 본교 수강 신청을 해서는 안 된다.

4. 성적장학금과 파견학생 장학금은 중복하여 수혜 할 수 없다.

5. 선발된 파견학생 가운데 외국 대학 수학계획이 취소된 학생은 반드시 학과로 이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6. 1학기 인정학점은 최대 18학점을 초과하지 아니하며, 1학기 최소 6학점 이상 파견 대학교에서 이수해야 한다.

7. 파견학생은 외국 대학에서 학부 수업을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 학과장 승인 하에 해당 대학교 부속 어학연수기관에

    서 어학연수를 할 경우 최대 12학점까지 인정한다.

8. 파견학기 종료 후 2016학년도 2학기까지 해외 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아야 한다.

파견학생 선발 이후에는 메일을 통해서 위와 같은 모든 국외교류 관련 정보를 전달받기 때문에 본인의 메일을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칼럼에는 출국 전 해야 할 일이라는 주제로 < 프랑스 유학을 가기 전 선택해야 할 사항> < 진행해야 할 행정절차 >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