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남아시아 - 최원혁

안녕하십니까? 인도학과에 재학중인 인도지역 리포터 최원혁입니다.

 

최근 인도에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국과 인도간 CEPA(포괄적 경제파트너쉽)로 인해 양국간 교류, 협력, 사회,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도학을 전공하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인 전공 지식을 현지에서 활용해 보고 싶습니다.

또한, 인도지역에서 몸소 체험하게 될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특성화사업 국제화 부문을 수행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의 리포터로서 생생한 현지 소식과 지역리포트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itle 여섯번째 칼럼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6-04-19 12:00 Read 952

본문

 

 

 

 

 

인도의 이동수단

- Part 1 릭샤(Rickshaw) -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학과

최원혁

 

 

 

 

 

 

* 인도의 다양한 이동수단

 

인도에는 다양한 이동수단이 존재한다. 버스, 철도, 택시뿐만 아니라 릭샤라는 한국에서는 접하기 힘든 특이한 이동수단이 있다. 릭샤는 인도나 방글라데시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흔한 이동수단으로, 일본어의 ‘리키샤(力車)’의 발음이 변화되어 만들어진 말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릭샤를 툭툭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릭샤는 보통 자전거를 개량한 사이클릭샤(Cycle-rickshaw)와 소형 엔진을 장착한 3륜차인 오토릭샤(auto-rickshaw)이다. 인도에서는 릭샤를 끄는 사람을 릭샤왈라라고 부른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릭샤 [Rickshaw] (두산백과))

인도에는 다양한 이동수단이 존재하지만 먼저 한국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릭샤에 대해 이번 칼럼에서 다루려고 한다. 또 현지인들이 릭샤를 자주 이용하는 이유와, 릭샤를 운전하는 릭샤왈라들의 일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오토릭샤(auto-rickshaw)

 

 

우 더운 나라다. 릭샤는 공통적으로 냉방 장치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한여름아스팔트의 복사열을 그대로 맞으며 원하는 목적지까지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오토릭샤의 장점은 막히는 도로에서는 택시보다 가격은 저렴하면서 원하는 목적지에 택시보다 빠르게 도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도로의 소통이 원활하면, 택시가 오토릭샤보다 목적지에 먼저 도착 할 것이다. 그러나 교통체증이 심하면 오토릭샤는 일반 승용차 사이를 잘 끼어들기 때문에 목적지에 빠르게 도달 할 수 있다.

오토릭샤의 단점은 릭샤 중에 가장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또 연료를 연소시켜 운행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야기하기도 한다. 마지막 단점은 탑승 인원이 3명으로 제한된다는 점이다. 인원이 4명인 경우에는 릭샤왈라와 함께 앉아야 하는데 의자가 매우 좁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연출 될 수 있다.

오토릭샤를 이용 할 때에는 릭샤왈라와 미리 가격을 흥정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내릴 때 터무니없는 가격을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동하고 있는 오토릭샤(auto-rickshaw)

f86f1e73510f3b1e6a537f990259ff5c_1466055 

 




 

 

 

 

 

 

 

 

 

* 전기릭샤(Electric Rickshaw)

f86f1e73510f3b1e6a537f990259ff5c_1466055

 

전기릭샤는 오토릭샤와 비슷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다. 오토릭샤는 연료를 연소시켜 엔진을 가동시키지만, 전기릭샤는 전기를 이용해서 엔진을 가동한다.

전기릭샤는 제한된 천연자원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문제와 연료를 연소시킬 때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 때문에 도입되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이클 릭샤와 오토릭샤를 대체하고 있다.

전기릭샤의 장점은 연료를 연소시켜 모터를 돌리지 않아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체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오토릭샤는 최대 인원이 3명이지만, 전기릭샤는 4~6명의 인원이 탑승 가능하다.

그러나 전기릭샤의 단점은 오토릭샤에 비해 느리다는 것이다. 또 충전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방전될 위험이 있다. 만약 베터리가 방전되면 시동을 다시 걸기 위해서 릭샤에서 내려 릭샤를 뒤에서 밀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손님을 기다리는 전기릭샤

 

 

 

 

 

f86f1e73510f3b1e6a537f990259ff5c_1466055 

 

* 사이클 릭샤

 

 

사이클 릭샤는 자전거 뒤에 사람이 앉을 수 있는 바퀴 달린 의자를 붙여놓은 3륜차로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단거리 이동을 할 때 주로 이용한다.

사이클 릭샤는 그어떤 교통수단보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또 날씨가 덥지 않은 저녁 시간에 사이클 릭샤를 타고 이동을하면 느리기는 하지만 천천히 시내 구경을 할 수 있다.

사이클 릭샤의 가장 큰 단점은 느리다는 점이다. 또 사람이 직접 페달을 밟아 릭샤를 움직이기 때문에 오토릭샤나 전기릭샤에 비해 장거리를 이동 할 수 없다.

 

 

 

 

⤷이동중인 사이클 릭샤

f86f1e73510f3b1e6a537f990259ff5c_1466055 

* 릭샤 합리적 선택하기

 

 

이렇게 인도에는 여러 종류의 릭샤들이 존재한다. 무더운 여름 교통 체증이 심한 날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사람들은 냉방시설을 갖춘 택시를 선택한다.

그러나 종종 택시들은 피크타임 요금을 적용해 5배 정도의 요금을 부과하기도 한다. 이동 할 때 가격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은 동일한 상황속에서 택시보다는 릭샤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탑승객은 이동거리, 가격,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으로 릭샤를 선택하면 된다.

오토릭샤는 가격은 릭샤 중 가장 비싸지만 가장 빠르다는 점과 가장 멀리 이동 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야한다. 사이클 릭샤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가까운 거리를 이동 할 때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는 점을 이용해야 한다. 전기릭샤는 오토릭샤와 사이클 릭샤를 잡을 수 없을 때 대체재로써 사용 가능하다.

 

⤷ 혼잡한 인도의 거리

 

 

* 인도인들이 릭샤를 이용하는 이유

 

 

 

릭샤의 경우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타 교통수단에 비해 저렴하게 이동 할 수 있다고 한다. 내가 만난 인도인은 보통 3~5km를 이내를 이동할 때 오토릭샤를 이용한다고 전한다. 실제로 이용해본 결과 택시가 릭샤에 비해 2배 비싸고, 피크 타임요금이 적용되면 택시요금은 평소 택시요금에서 5배 정도 비싸진다.

또한 릭샤는 접근성이 다른 교통수단보다 좋다고 한다. 택시는 들어갈 수 없는 골목골목을 릭샤는 들어 갈 수 있다고 한다. 릭샤는 모든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택시에 비해 탑승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통체증이 심한 환경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 가격이 기본요금에서 얼마나 더 오를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릭샤의 경우 사전의 가격을 흥정하고 확정된 가격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이 없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